본문 바로가기
스톡사진 유용한 정보

스톡 사진이란? 사진 판매 알고 시작하자-1

by ezps 2022. 12. 26.

내가 취미로 하려고 하는 스톡사진이란 게 뭔지 알고 시작하자. 

스톡 사진의 시작

스톡 사진은 100년 전 처음 등장했다. 시작은 단순했다. 사진 촬영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지출하는 대신 이미 존재하는 사진을 사용할 권리를 저렴하게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에서 시작되었고

여기서 첫 번째 스톡 에이전시가 등장하게 되고 구매자와 포토그래퍼 간의 권리를 보호하는 라이선스가 생겨나고, 작품을 대신 마케팅하는 데 도움을 준 대가로 에이전시는 모든 판매의 몇 프로를 챙기게 되었다. 모두에게 이로운 작업이었다. 

이 단순한 개념은 이내 급속히 성장하는 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전 세계의 스톡 이미지와 동영상 마켓은 2023년까지 40억 이상의 수익을 발생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최근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스톡 사진은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지속적으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이미지 중 하나가 되었다.

스톡 사진의 용도

상업적 용도의 스톡 이미지 : 제품, 서비스, 광고, 홍보, 블로그, 출판사, 보험회사, 건설회사, 의료업계, 배너, 영화사, 홈페이지, 가구회사, 인쇄물, TY, 온라인 동영상, 옥외 광고 등 거의 모든 분야

에디토리얼 스톡 사진 :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뉴스 또는 다큐멘터리 등 정보 제공 목적으로 만 사용할 수 있다.

스톡의 종류

사진, 벡터 이미지, 일러스트, 비디오(동영상), 음원 등이 있다. 

RM과 RF 

구매한 스톡의 사용 권한에 따른 분류

RM(Right Managed) 사진의 사용권리가 관리되는 주문형 사진 구매 방식으로 생각하면 된다. 판매 가격이 비싸며 전문가들이 많다. RF(Royalty Free) 사용기간 및 사용처에 대한 제한이 자유로운 형태이며 판매 단가는 매우 저렴하다. 우리가 활동하게 될 영역이다. 

 

 

스톡 사진이란? 사진 판매 알고 시작하자-1

내가 취미로 하려고 하는 스톡사진이란 게 뭔지 알고 시작하자. 스톡 사진의 시작 스톡 사진은 100년 전 처음 등장했다. 시작은 단순했다. 사진 촬영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지출하는 대신 이미 존

sjhoya.tistory.com

 

댓글